2013년 7월 18일 목요일

[Android] (구 v1) GoogleMap API 사용전 설정해야 하는 부분

*중요: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맵 등을 사용하려면 아래와같은 절차를 거처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1. 구글 API 설치

-eclipse에서 구글 API 패키지를 설치하려면 이클립스의 [Window]->[Android SDK Manager] 메뉴를 클릭하면 위 아래와같은 창이 뜬다.

-여기에서 자기가 하고싶은 안드로이드 버전에 Google APIs 체크후 설치하면 된다.

2. 에뮬레이터 추가

제작된 프로젝트는 실행, 디버그, 프로파일링 및 테스트할 수 있어야 합니다. Android 에뮬레이터에서 지도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려면 Google API 애드온을 사용하도록 구성된 AVD(Android Virtual Device)를 설정해야 합니다. AVD를 설정하려면 Android AVD Manager를 사용합니다.

옵션 없이 android 명령을 사용하여 AVD Manager를 시작합니다. Eclipse/ADT에서 개발하는 경우에는 Window > Android SDK 및 AVD Manager에서 이 도구에 액세스 할 수도 있습니다.

- 새 AVD를 만들려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AVD의 이름을 지정하고 AVD에서 사용할 시스템 이미지 대상을 선택합니다. 'Google API(Google Inc.)' 타겟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API 수준이 애플리케이션의 매니페스트에서 선언된 android:minSdkVersion 특성과 일치하는 버전을 선택해야 합니다.

- 기타 옵션을 구성한 다음 'AVD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AVD 만들기가 완료되면 AVD Manager UI에서 AVD를 실행하거나 에뮬레이터의 명령줄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clipse에서 개발하는 경우 AVD를 시작하도록 실행 구성을 설정하고 애플리케이션을 AVD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3-1. 구글맵 API key 발급 받기(1)

3-1.1 디버그 서명 증명서의 MD5인증서 지문의 확인

- 디버그 서명 증명서 (debug.keystore 파일)는 Android SDK가 장동으로 생성
- 디버그 서명 증명서 (OS) 에 따라 생성되는 경로가 다르다.


3-1.2 Console 에서 OS 버전에 맞는 debug.keystore가 있는 경로로 이동한다.

3-1.3 명령어를 입력해준다

- 명령어: keytool -list -alias androiddebugkey -keystore debug.keystore -storepass android -keypass android -v
- JDK 7 부터는 기본값으로 SHA1 인증서 지문이 출력, 그래서 꼭 -v 옵션을 넣어야한다.
- JDK 6 에서는 MD5 인증서 지문이 기본값
- MD5 인증서 지문 저장


3-2. 구글맵 API key 발급 받기(2)

3-2.1 Google Map Service 에 접속해서 key 발급 요청

- 구글맵 API 키 얻는 URL: http://code.google.com/intl/ko/android/maps-api-signup.html
- Android Maps API key 사용에 관한 조건에 동의하고 위단계에서 얻은 MD5 인증서 지문을 입력란에 입력한다.

3-2.2 Android Maps API key 확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